안녕하세요. 갓대희 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 마케팅 이메일 생성 자동화 하기 ] 일기 입니다. :-)
1. 왜 이런 업무를 진행하게 되었나?
- 결론 : 반복적인 마케팅 Email 생성 작업
마케팅 파트에서 매번광고 email생성을 위해 기획전, 출석체크, 배너 등을 웹페이지를 담당자들이 직접 캡처한 뒤 HTML로 퍼블리싱하는 수작업을 반복하고 있었다고 한다. 이 과정을 거쳐야 한 통의 메일이 완성됐고,1건당 평균 2~3시간이 소요되며, 사람에 따라 퍼블리싱 퀄리티가 들쑥날쑥한 문제도 있었을 것 같다.
이 부분에 대한 자동화 니즈는 있었지만, 업무 우선순위에 계속 밀리게 되었고, 어쩌다 보니 담당 파트는 아니지만 급하게 진행해주게 되었다.
제대로된 업무 자동화는 담당 파트에서 진행하며, 나는 별개로 빨리 작업이 끝날 수 있다면 내가 자동화를 진행해 주기로 하였고 이 또한 내 업무와 별개의 시간을 할애하여 진행해야 하는 상황 이지만 ㅠ 진행해 보기로 하였다.
2. 해결 방법: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이메일 템플릿 생성기
이러한 비효율을 해결하기 위해 입력 정보만으로 HTML 템플릿을 자동 생성하는 도구를 간단하게 만들어 보았다.
이벤트 번호, af 코드(마케팅 유입 코드), 버튼 노출 여부 등 필수 정보만 입력
입력값에 따라 맞춤형 이메일 템플릿 HTML 자동 생성
최대 3가지 카드 디자인을 미리보기로 확인하고 선택 가능
3.변경 후 실무 담당자의 작업 흐름
기준이 되는 크롤링 할 기획전 번호 입력. 이외 필요한 배너 선택 및 필요한 정보 입력
생성하기 버튼 클릭
해당 기획전 번호로 생성된 html 파일 열어 소스 복사
실제 이메일 발송 템플릿에 붙여넣기 및 email 전송. (하기 결과물 예시)
상단
중단
하단
4. 디버깅 포인트와 시행착오
각각 여러 이메일 벤더사 (gmail, 네이버, 카카오 등등) 에서는 보안 정책 및 렌더링 호환성 이슈의 이유로 특정 스타일, script등을 제거 해 버린다. 폰트도 마음대로 사용 불가능하다. 이에 따라 결과물 마크업을 어떻게 처리하는지에 따라 다음과 같이 특정 이메일 벤더사에서는 깨지는 현상이 발생한다. 이에 따른 한계점에 대한 합의는 담당자와도 눈높이를 맞출 필요가 있었다. ex) 네이버 이메일 / mobile에서 style이 깨져 좌측으로 붙는 현상
이외 여러 다양한 이메일 벤더사에 따른 스타일 테스트 및 변경이 필요했다.
크롤링 방식으로 급하게 작업했기때문에 실제 기획전 page의 마크업이 변경되면 그에 따라 다시 수정이 필요 하댜.
5. 개선결과
구분
도입 전
도입 후
1건 제작 소요 시간
2~3시간
1분 이내
개발 기간
-
5Days
작업자
디자이너 또는 퍼블리셔
담당자 혼자 처리
디자인 품질
사람마다 다름
템플릿 기반 통일
6. 회고
요즘 자동화는 더더욱 하기 좋아 졌다. 아직도 자동화가 이미 되었을 법한 일들이 자동화가 안된 업무가 많다니.. 놀래곤 한다.
이번 업무 진행 공수는 담당자와의 미팅 2, 퍼블리싱 작업 1d, 개발자 작업 2d 약 5일정도 소요된 것 같다. 담당자, 퍼블리셔, 개발자의 적은 공수로 실무 담당자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바래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