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 DevOps/AWS 기초편

[AWS] 9. 프리티어 요금 폭탄 방지 및 환불 요청 방법

갓대희 2023. 10. 6. 19: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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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갓대희 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 AWS - 프리티어 요금 폭탄 방지 및 환불 요청 방법  입니다. : )

0. 들어가기 앞서

 - 나의 경우에도 프리티어 사용기간이 끝난 계정들 또는 나의 실수로 인해 비용이 청구된 적이 많다. 흔히 많이 겪는 일이긴 한데 보통 소잃고 외양간 고치는 경우가 많다.

 - 프리티어 관련하여 요금 발생 방지를 위한 최소한의 노력은 미리 해두면 좋을 듯 하여 해당 내용을 포스팅 하며, 환불 요청 했던 내용도 추가해 두려 한다.

 

1. 프리티어 요금 폭탄 방지

 - AWS 비용 체계를 정확하게 인지하지 못한 채 프리티어 한도를 넘어서게 되어 비용이 발생 하는 경우가 발생하게 된다.

   이런 경우를 모니터링하기 위해 메일 또는 SNS를 통해 알림을 받도록 설정 할 수 있다.

 

1) 프리 티어 서비스 사용량 확인

 - 현재 내가 사용중인 프리티어 서비스 사용량을 확인해보자. Billing 콘솔로 접속 한다.

 - 좌측 하단의 "Free Tier"를 클릭 하면 사용량과 예상 사용량을 확인 할 수 있다.

 

2) 프리 티어 사용량 알림 받기 설정

 - 좌측 하단의 "청구서 설정"을 클릭 하면 우측상단에 알림 기본 설정 영역이 보일 것 이다.

 - "프리 티어 사용량 알림 받기"가 현재 비활성화 되어 있으니, 해당 설정을 변경 하도록 하자. "편집" 클릭.

 - "AWS 프리 티어 알림 수신" 체크 하고, 필요하다면 추가 이메일도 작성하도록 한다. "업데이트"클릭.

 - 프리티어 알림이 활성화 된 것을 볼 수 있다.

 

3) 예산 작성

 - 프리티어 100% 만으로 공부하기는 간혹 벅차기도 하다.

   이때문에 어느정도의 비용을 감수하고 기준을 잡아 특정 금액 이상 발생하게되면 알림을 받도록 설정할 수도 있다.

 - "제로 지출 예산" : 프리티어 한도를 넘어서면 알려주는 알림이 있지만, 위에서 설정하기도 하였고 해당 내용템플릿을 제외 하였다.

 - "월별 비용 예산"을 이용할 것 이고, 1달러, 5달러, 10달러 총 3개의 보고서를 설정 해두려 한다.

 - 각각의 알림 설정당 다음 3가지 기준점에 도달 시 알림이 오게 된다.

1) 실제 지출이 85 %에 도달할 경우

2) 실제 지출이 100%에 도달할 경우

3) 예상 지출이 100%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되는 경우

 

2. 환불 요청 방법

 - 프리티어 요금 과다 방지 후 환불을 받은 사례가 많다고 하여 나도 혹시 모르니 환불 신청을 해 보았다.

 - 과금이 된 계정으로 로그인 하여 AWS Support Center로 접속해보자. 접속 후 "사례 생성" 클릭.
https://console.aws.amazon.com/support/home#

 - 계정 및 결재 클릭

   └ 서비스 : Billing

   └ 범주 : Payment Issue 클릭

 - 눈물의 편지를 작성 하도록 하자.

나의 경우 간략히 말자면... 공부용으로 사용하였는데, 깜빡하고 삭제하지 않았다. 현재 모두 삭제했는데 환불해 줄 수 있나? 라는 내용으로 제출 하였다.

 - 추가로 기입할 정보가 있으면 추가 하도록 하고 제출 한다.

 - 원하는 언어, 방식 등을 선택하고 "제출" 버튼을 클릭 한다.

 - 메일을 확인해보면 관련 문의 사항에 대하여 자동 메일이 보내져 있을 것 이다.

※ 그런데 이제 언어 선택도 "한글"로 가능하였고, 메일도 "한국어 지원팀" 에서 접수했다라고 한다. 

결국 한글로 문의를 했다면, 더 편하지 않았을까?.

 

 - 역시나 한국어로 회신이 왔다. 어떤 내용인지 살펴보자.

 

 - 그럼 난 어떤내용을 회신하면 될까?

1) 비용 발생 배경, 사유 등에 대해 소명

2) 추가 비용 발생 방지를 위한 조치 

3) 발생한 비용 확인 및 회신

 - 이 3가지 내용을 기입 후 회신을 하도록 하자. (메일 회신이 아닌 기존의 aws 문의내역을 확인하면 회신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 정말 빠르게 AWS에서 회신이 왔다. 검토 요청이 접수 되었음을 알려준다.

 

 - 약 하루정도 지나 최종 승인 되었다고 회신이 왔다. 실제 카드 승인도 취소 되었다.

   ( 다음부터는 이런실수를 하지 않도록 해야 겠다. ㅎㅎ 감사합니다 ~! )

 - 취소 승인 완료.

 

 

ETC. 프리티어에 대한 이해 

 - AWS 프리티어에 어떤 서비스가 있고, 조금더 정확히 어느 한도내에서 사용 가능한지 항상 사용 전 확인 하도록 하자.

 

1) 어떤 서비스가 있고 어떤 기준으로 제공되는지 확인

 

https://aws.amazon.com/ko/free/?all-free-tier.sort-by=item.additionalFields.SortRank&all-free-tier.sort-order=asc&awsf.Free%20Tier%20Types=*all&awsf.Free%20Tier%20Categories=*all 

 

무료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 AWS 프리 티어

Q: AWS 프리 티어란 무엇입니까? AWS 프리 티어는 고객에게 서비스별로 지정된 한도 내에서 무료로 AWS 서비스를 살펴보고 사용해 볼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프리 티어는 12개월 프리 티어, 상

aws.amazon.com

 

2) 프리티어에 대한 FAQ에 대해서도 확인

https://aws.amazon.com/ko/free/faq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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