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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입 웹개발자 알아보기(2) ] 웹 개발 업무 프로세스

by 갓대희 2018. 6.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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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입 웹개발자 알아보기(2) ] 웹 개발 업무 프로세스


안녕하세요. 갓대희 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 웹 개발 업무 프로세스 ] 입니다. :)




이 내용이 1 ~ 2년차에 썼던 내용인 만큼 그당시에 난 SI파견업에 근무하였고 일종의 SI 프로젝트


업무 프로세스를 설명한다고 보면 되겠다.


프로젝트 업무 프로세스


▶ 대부분의 업무가 프로젝트 단위로 흘러 갔다.


 - 일반적으로 4 ~ 6개월, 더 길거나 더 짧은 프로젝트도 물론 많음.


▶ 실제 2015년 말에 (당시 개발 2년차 ) 수행했던 프로젝트 일정이다.


공정단계

일정

수행 내용

계획

15/06/01 ~ 15/06/30

프로젝트 일정, 범위, 인력 등에
대한 계획 수립

요구분석
/
설계

15/07/01 ~ 15/07/31

고객 요구사항 분석, 정의

구현

15/08/01 ~ 15/10/31

개발 및 테스트 수행

시험/인도

15/11/01 ~ 15/11/30

개발 확인 시험 수행 및 보완
고객사에 개발 결과 인수, 교육 수행

완료

2015/11/30

프로젝트 완료 보고, 산출물 점검




" 보통 당시의 나와 같은 신입개발자들이 투입 될 때 쯤엔 이미 다음과같은 프로젝트 계획 문서가 대부분 도출 되어 있었다. " 


1. 프로젝트 투입단계 (고급 개발자들이 실행)


 고객 또는 자사 프로젝트의 요구사항에 맞는 문서를 도출한다.


ex) 요구사항 정의서, 기획서, 화면설계서, ERD, WBS 등


1) 요구사항 정의서

 - 프로젝트 개발 시 요구사항에 관한 사항을 기록하는 문서



2) 기획서

자신의 아이디어를 의뢰인이나 상사에게 제출할 목적으로 작성하는 문서


3) 화면설계서

 - 프로세스 및 정의를 위한 스토리 보드. 

 - 개발위주의 기능명세서. 

 - 기획서와 비슷



4) ERD (Entity Relationship Diagram)

 - 개체 – 관계 모델

 - 말로 되어 있는 요구사항을 그림으로 그려내어 관계를 도출한 다이어 그램.



5) WBS (Work Breakdown Structure)

 - 프로젝트 진행 시 개발 일정 관리 문서






2. 개발환경 설정 / 개발


 신입 개발자들이 투입 되면 관련 문서와 함께 각 회사의 개발환경에 맞게 환경 세팅을 한다.


 개발환경 세팅 가이드가 잘 되어있는 경우 


보안프로그램, 프레임웍, SVN 또는 GIT 계정, 협업툴 (지라, 레드마인 등) ID 발급 등이 한번에 다 완료 된다.


 개발 준비 문서 (기획서, 화면설계서, WBS 등)에 맞춰 개발 진행한다.




3. 테스트


 개발하면서 개발자 스스로 테스트 해보았겠지만 이로써 충분하다고 할 수 없다.


 - 다음 예시와 같이 다양한 Case의 테스트 항목, 전문 테스터 등 별도의 테스트 기간을 거치게 된다.




4. 개발 산출물 작성


 개발, 테스트가 완료가 되면 개발 관련 문서 뿐만 아니라, 개발한 화면에 대한 메뉴얼 등 산출물을 작성하여 제출 하도록 되어 있다.




대략 이런 방식으로 업무 프로세스가 진행되고 이를 Waterfall / 폭포수 개발 방법론이라고 보면 될 것이다.




 특징

 - 폭포수가 떨어지듯이 순차적으로 한단계씩 이루어짐.

 - 전 단계가 끝나기 전에는 후 단계로 진행할 수 없음.

 - 결함 예측하기 어려움

 - 계획대로 진행되지 않을 경우, 납기일 전 철야, 철야에도 불구하고 납기일 지연, 지연에 따른 비난과 스트레스

 - 결국 고객의 요구도 충족하지 못함.


이런 단점들 때문인지 새로운 개발 방법론이 대두 되었었다.


 Agile 애자일 방법론


 - 경험 기반 개발.

 - 일정 주기(2~4주)마다 프로토타입을 만들어 낸다.

 - 필요시 변경된 요구사항을 반영, 업데이트 하는 방식.

 - 분석  설계  개발  테스트를 짧게 반복

 - 불확실성을 포용.

 - 프로젝트 규모가 커질 경우 체계가 없어질 수 있음.


애자일 방법론은 매우 Waterfall 방식보단 이상적으로 보이나, 까딱 잘못하는순간 개발자들에겐 지옥이 될 수 있다. 경험해보면 알게 될 것이다.


애자일에 대해 예전에 면접때 질문을 받은 적이 있었는데 당연히 난 개발자 죽어 나가는 개발 방법론이라고 대답 했던 기억도 난다.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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