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소식

300x250
2. 웹개발/웹개발 기본

[웹개발 기초] 형상관리툴이란? (SVN GIT 간단비교)

  • -
728x90

[웹개발 기초] 형상관리툴이란? (SVN GIT 간단비교)




안녕하세요. 갓대희 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 형상관리툴, Git SVN 비교  ] 입니다. : ) 


형상관리(Version Control Revision Control)툴


 - 소프트웨어 버전 관리 툴이라고도 한다.


 - 형상관리는 소스의 변화를 끊임없이 관리하는 것을 말한다.


 - 소스를 버전 별로 관리할 수 있어서 개발할 때 실수로 소스를 삭제하거나, 수정하기 이전으로 돌아가야되는 경우 유용하게 사용되는 툴.


 - 또한 팀 프로젝트에서도 누가 무엇을 어떻게 수정했는지도 알 수 있기 때문에 코드를 병합하거나 수정된 소스를 추적하는 데에도 쓰인다.



▶ 형상관리툴의 종류


- Client/Server 타입 : Subversion(SVN), CVS, Perforce, ClearCase, TFS

- 분산저장소 타입 : Git, Mercurial, Bitkeeper, SVK, Darcs

- Folder 공유 타입 : RCS, SCCS


이중 내가 웹개발자로 있으면서 사용해본 경우는 CVS, SVN, GIT이다.



▶ 1. CVS

 - 1980년대에 만들어진 형상관리 툴이지만 파일 관리나 커밋 중 오류 시 롤백이 되지 않는 등 불편한 문제점이 있어 이후 SVN으로 대체됨


▶ 2. SVN

 - 2000년에 CVS를 대체하기 위해 만들어졌으며 현재까지 두루 사용되는 형상관리 툴

 

- trunk

   프로젝트에서 가장 중심이 되는 디렉토리


 - branches

   trunk에서 뻗어져 나온 나뭇가지를 뜻함. 프로젝트 내의 작은 프로젝트라고 생각하면 됨


- tags

   버전 별로 소스코드를 따로 관리하는 공간(버전 별로 태그를 붙여서 tag 디렉토리 안에 보관한다고 생각하면 됨)


▶ 3. GIT

 - 매우 빠른 속도와 분산형 저장소. SVN보다 많은 기능을 지원하는 대신 당연히 익숙해지기에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함.

 - SVN을 사용하다 GIT을 사용하게 되면 무척 헷갈리고 개념 이해가 잘 되지 않았었다.


자세한 Git 설명 클릭 => http://goddaehee.tistory.com/91


▶ 4. SVN vs GIT 비교


- 특징


4.1 SVN

 - SVN은 보통 대부분의 기능을 완성해놓고 소스를 중앙 저장소에 commit

 - commit의 이미 자체가 중앙 저장소에 해당 기능을 공개한다는 의미.

 - (GIT 과 가장 큰 차이점) 개발자가 자신만의 version history를 가질 수 없다. (그렇기 때문에 local History를 이용하긴 하지만, 일시적이다. 내가 몇일전 까지에 한하여 작업했던 내역을 확인 가능하지만 버전 관리가 되진 않는다.)

 - commit한 내용에 실수가 있을 시에 다른 개발자에게 바로 영향을 미치게 되는 단점도 있다.


4.2 GIT

 - (GIT 과 가장 큰 차이점) 반면, git은 개발자가 자신만의 commit history를 가질 수 있고, 개발자와 서버의 저장소는 독립적으로 관리가 가능.

 - commit한 내용에 실수가 있더라도 이 바로 서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 개발자는 마음대로 commit(push)하다가 자신이 원하는 순간에 서버에 변경 내역(commit history)을 보낼 수 있으며, 서버의 통합 관리자는 관리자가 원하는 순간에 각 개발자의 commit history를 가져올 수 있음.


이렇게 git은 서버 저장소와 개발자 저장소가 독립적으로 commit history를 가져갈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유연한 방식으로 소스를 운영할 수 있으며, 이러한 유연성이 git의 가장 큰 장점이다.


300x250
Contents

포스팅 주소를 복사했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