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WS] 3.리전(지역)과 가용영역(Availability Zone)
리전(지역)
▶ 말 그대로 지리적 위치를 말한다.
- 아마존 웹 서비스들의 서버가 어디에 위치 하는가?
▶ 내가 서비스 하려는 지역의 주 고객들이 거주하는 지역과 서버의 거리가 멀면 멀수록 느려진다.
- 웹 사이트를 운영한다고 하면 내 싸이트를 이용하는 고객이 어디에 위치하는지에 따라 중요
▶ 즉 주 고객들이 거주하고 있는 곳과 가까운 리전을 사용하는 것이 당연히 좋다.
▶ 최소한 2개이상의 가용 영역(AZ)로 구성된다.
(이와 관련하여 추가적인 설명은 밑의 가용영역(AZ)에서 참고)
▶ 2019년 2월 기준 20개의 리전
※ TIP
▶ AWS는 지역에 따라 똑같은 상품을 쓴다고 해도 가격이 다를 수 있다고 한다.
▶ 즉 어떤 리전의 가격이 얼마인가도 고려사항이 될 수 있다.
▶ 현재 내 컴퓨터를 통해 어떤 리전을 선택할 때 유리한지 측정해 볼 수도 있다.
1. 다음 싸이트 접속 - 하단 [ HTTP Ping ] 클릭
(혹시 해당 싸이트가 중지 된 경우 이와 비슷한 싸이트는 많은이 구글링 해보자)
2. 측정이 끝나면 각 리전별로 latency를 확인 할 수 있다.
그런데 Asia Pacific (Seoul)이 역시 가장 빠르고, Asia Pacific (Tokyo)도 꽤 괜찮은 편이다.
아무튼 다음과 같은 싸이트들이 많고 서비스의 속도, 지연시간도 측정 할 수 있으니 참고하자.
가용영역(Availability Zone) (AZ)
▶ 데이터센터의 클러스터
- 한 리전에는 여러 가용성 영역이 있다 (한 리전당 최소 2AZ)
- 전용선으로 연결 되어 있기 때문에 마친 한 건물인 것과 같이 빠르게 데이터를 주고 받을 수 있다. (데이터 센터의 클러스터)
- 그렇기 때문에 빠르게 데이터를 백어 하고 데이터를 이전할 수 있는 구조이다.
- 자연재해 또는 단층선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곳은 AWS에서 가용영역을 분리한다.
(리전의 AZ들은 지연시간이 짧은 링크를 통해 연결되어 있다.)
- 좀더 쉽게 예를 들어 설명하자면
- 그리고 새로운 리전도 제공 예정이다
(4 Regions(바레인, 케이프 타운, 홍콩, 밀라노), 12 AZs)
- 위 리전중 AWS GovCloud(미국)는 특정 규제 및 규정 준수 요구사항을 준수함으로써 미국 정부기관과 고객들이 민감한 워크로드를 클라우드로 이전 할 수 있도록 설계된 격리 리전이다.
※ 이쯤 리전, 가용영역에 대해 한가지더 짚고 넘어가고 싶은 것이 있다.
다음 사례를 살펴보자.
ex) 2019년 11월 22일 AWS의 서울 지역 서버에 장애가 발생하였다. 당시 장애는 비록 오전 시간 약 84분간 발생하였고, 배달의민족, 쿠팡, 야놀자, 마켓컬리, 여러 암호화폐거래소, 신한은행 등의 사업자와 일반 사용자들이 크고 작은 불편을 겪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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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기업들의 공통점은 이러했다.
- 서울 리전에만 AWS를 구축해놓은 기업 들이다.
이 당시 대안으로 얘기가 나왔던 것이 멀티클라우드 이다.
- 일본 등 다른 지역의 AWS 리전으로 멀티 클라우드를 적용한 기업들은 이번 장애를 피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AWS와 기업들은 SLA(서비스레벨어그리먼트) 99.95% 서비스 수준 계약을 체결 한다.
(SLA 99.95%란 한 달에 4시간 이상 서비스 장애가 발생해야만 보상을 제공한다는 내용)
어찌보면 고객에게 불리할 수 있는 조항이다.
또 앞으로도 장애가 발생하지 않는다는 보장도 없다.
정말 단 1분 1초도 서비스가 중지되는 사태를 멀티클라우드를 통해 피해 갈 수 있을 것으로 생각 되지만, 비용문제도 있을 수 있으니 신중히 접근하도록 해야 할 것 같다.
AWS 구축시 한번쯤 고려해 볼 만한 사항이다.
그리고 AWS 수업을 듣고 난 직후이기에 한가지 정리 해두려 한다.
리전별로 가격이 다른데 어디가 가장 싸고 비쌀까?
쌍파울로 => 제일 비쌈
- 개발 도상국
- 전력 수급사정이 좋지 않음
버지니아 => 제일 쌈
- 제일 많이 사용하고 수익이 나기때문에 가격 다운
- 전반적으로 미국지역이 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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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LA 는 1년에 4시간 아닌가요?
답글
SLA(서비스레벨어그리먼트) 99.95% 계약
SLA 99.95%란 한 달에 4시간 이상 서비스 장애가 발생해야만 보상을 제공한다는 내용
혹시 잘못된 내용이면 관련 자료 링크 해주실 수 있을까요?
SLA(서비스 수준 계약)
Q: Amazon EC2 서비스 수준 계약에서 보장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SLA는 리전 내 Amazon EC2 및 Amazon EBS에 대해 최소 99.99%의 월간 가동률을 보장합니다.
Q: SLA 서비스 크레딧 자격에 부합하는지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운영 중인 지역의 월간 가동률이 매월 결제 주기 동안 99.95% 미만일 경우 Amazon EC2 또는 Amazon EBS(둘 중 하나가 사용 가능하지 않은 경우 또는 둘 다 사용 가능하지 않은 경우)에 대해 SLA 크레딧이 제공됩니다. 클레임 제출 방법과 SLA 이용 약관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http://aws.amazon.com/ec2/sla/를 참조하십시오.
월간 99.99% 가동률의 경우 만약 한달이 30일이라고 가정하고 uptime/downtime은 아래와 같습니다.
- uptime : 29일 23시간 55분 41초
- downtime : 4분 19초
EC2 기준 1년에 44분 정도입니다
답글
SLA 99.95% 계약이라고 가정했을 때
1년이 365일이라고 가정,
365*24*60/12*0.0005=21.9
1달에 21.9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