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소식

300x250
2. 웹개발/AWS

[AWS] 1.AWS란?

  • -
728x90

[AWS] 1.AWS란?

 

 

안녕하세요. 갓대희 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 AWS(Amazon Web Service) ] 니다. : ) 
 
 
얼마전 회사에서 AWS 교육지원을 해주기에 다녀왔다.
그중 가장 기초 부분만 먼저 정리해서 올려 보도록 해야겠다.
(정확히 기초 교육 총 4교시중 1교시 내용 정리)

AWS?

 

 - 아마존닷컴에서 개발한 클라우드 컴퓨팅 플랫폼이다.

 

 - Amazon Web Services는 아마존(Amazon)에서 제공하는 클라우드 서비스로, 네트워킹을 기반으로 가상 컴퓨터와 스토리지, 네트워크 인프라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 비즈니스와 개발자가 웹 서비스를 사용하여 확장 가능하고 정교한 애플리케이션 구축하도록 지원하여 준다.

 

 - 현재 소규모 법인(회사) 및 개인 을 포함한 다양한 사용자들이 사용하고 있으며, 클라우드 컴퓨팅의 장점을 이용하기 위해 많은 거대 기업에서도 활용하고 있다.

 

 

 

클라우드 컴퓨팅(Cloud computing)?

인터넷을통해 IT 리소스와 애플리케이션을 온디맨드로 제공하는서비스, 종량 과금제 ]

 

 - 기존의 물리적인 형태의 실물 컴퓨팅 리소스를 네트워크 기반 서비스 형태로 제공하는 것.

 - 사용자로 하여금 네트워크 상에서 클라우드 서비스의 자원을 사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 다음과 같이 3가지 분류로 나누기도 한다.

 

 

 

▶ IaaS(Infrastructure as a Service)

 

 - AWS, 네이버플랫폼 과 같은 인프라스트럭쳐를 제공하는 서비스.

 - 가상 서버 또는 스토리지, 가상 네트워크 등의 리소스를 서비스 형태로 제공한다.

 - 사용자는 물리적인 하드웨어를 직접 관리할 필요가 없으며, 직접적으로 서비스 이용을 통해 컴퓨터 리소스를 사용 할 수 있다. (AWS, 마이크로소프트(MS) 애저, IBM 소프트레이어 등의 업체들이 있다.)

 - 클라우드 IT의 기본 구성 요소 (네트워킹, 컴퓨터, 데이터 스토리지 공간)

 

 

 PaaS(Platform as a Service)

 

 - DB 또는 Application 서버 등의 이미 미들웨어를 제공한다.

 - 하드웨어/OS/미들웨어 에 대한 관리는 서비스 제공자가 하며, 사용자는 제공된 미들웨어만 사용 할 수 있다.

 - 주로 개발 환경과 관련한 서비스를 제공한다.(OS, DB, WAS, JDK)

 - 기본 인프라 (ex. 하드웨어와 운영 체제)를 관리할 필요 없이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할 수 있게 해준다.

 

 

 SaaS(Software as a Service)

 

 

 - 소프트웨어 또는 애플리케이션의 기능만 제공합니다. 네이버클라우드, 웹 메일, ERP 등과 같은 형태의 서비스를 사용자에게 제공한다.

 

 

 

AWS 고객

 - 엔터프라이즈 고객

   넥플릭스, SEGA, 아마존, Discovery, SAP, TOSHIBA 등

 

 - 스타트업 고객

   smugMug, Spotify, Funplus 등

 

 - 공공 부문 고객

 

   NASA, CDC, 2U 등

 

 

AWS 클라우드 컴퓨팅의 장점

 

 - 저렴한 비용

AWS는 사전 확약금이나 장기 약정 없이 저렴한 종량 과금제 방식으로 운영된다.

확장형 글로벌 인프라를 구축 및 관리하고, 더 저렴한 요금의 형태로 사용자에게 비용 절감 혜택을 고스란히 돌려준다.

자본비용을 가변비용으로 대체하여 시간대별로도 자원을 끌수있음.

 

 - 속도 및 민첩성 개선

데이터센터운영 및 유지관리에 비용투자 불필요

몇분만에 전세게에 배포

AWS는 언어 및 운영 체제에 구애받지 않는 플랫폼이다. 따라서 사용자의 비즈니스에 가장 적합한 개발 플랫폼 또는 프로그래밍 모델을 선택할 수 있다. 사용할 서비스를 한 개 또는 여러 개 선택하고, 그 사용 방식도 선택할 수 있다.

 

 - 민첩성, 즉각적 융통성

몇 주 또는 몇 개월 동안 물리적인 서버를 구축하길 기다리는 대신 즉시 새로운 앱을 배포하고, 수요를 기준으로 축소할 수도 있다. 필요한 가상 서버가 한 대든 아니면 수천 대든, 가상 서버가 필요한 시간이 몇 시간이든 사용한 양만큼 비용이 청구된다. 즉 한 줄로 요약하면 설치가 빠르고 관리가 편하다는 것이다.

 

 - 용량추정불필요 하며 데이터 센터 운영 및 유지관리에 비용 투자 불필요

 - 규모의 경제로 얻게되는 이점

 - 몇 분 만에 전 세계에 배포 가능 등

 

▶ 대략적인 AWS 클라우드 컴퓨팅 개요

 

AWS 서비스 스택

 

AWS 기초 서비스

 

 

▶ 컴퓨팅

 - Amazon Elastic Compute Cloud(EC2)는AWS 컴퓨팅서비스의 핵심이다.

   EC2를 사용하면 새로운 서버 인스턴스를 확보하고 부팅하는데 필요한 시간을 몇분으로 단축하고, 컴퓨팅 요구사항의 변화에 따라 신속하게 컴퓨팅파워를 확장하거나 축소할 수 있다.

   EC2 서비스를 Elastic Load Balancing 및 Auto Scaling 서비스와 결합하면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고가용성 및 고성능 인프라를 개발할 수 있다.

 

 

▶ 네트워킹

 - 네트워킹 서비스 그룹은 DNS 서비스를 제공하고, 사용자에게 AWS상의 가상 네트워킹 환경을 직접 제어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며, 마치 기존 네트워크내에 있는 것처럼 Amazon EC2 인스턴스와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 스토리지

 - AWS는 데이터 및 사용 유형에 따라 여러 스토리지 옵션을 제공한다.

 

 

▶ 관리및보안

 - AWS를 사용하면 AWS Identity and Access Management(IAM) 서비스를 통해 사용자 인증과 권한 부여기능을 관리할 수 있다.

   Amazon CloudWatch 및 AWS CloudTrail을 사용하면 성능지표를 모니터링하고 서비스에 수행된 호출을 기록할 수 있다.

 

 

▶ 애플리케이션

 - Amazon Workspaces와 같은 애플리케이션 서비스를 사용하면 클라우드 기반 데스크톱을 손쉽게 프로비저닝할 수 있으며, 사용자는 지원되는 모든 기기에서 필요한 문서, 애플리케이션 및 리소스에 액세스할 수 있다.

 

 

등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상세 서비스는 각 각 하나의 서비스 별로 다음에 자세히 알아보자.

 

AWS 글로벌 인프라

 

▶ 리전(지역)

 - 현재 25리전

 - 지리적 위치

 - 최소한 2개 이상의 가용 영역(AZ)으로 구성되

 

▶ 가용 영역(Availability Zone) (AZ)

 - 12az

 - 데이터 센터의 클러스터

 - 다른 가용 영역의 장애로부터 격리됨

 

 리전당 최소 2개의 AZ (Availability Zone) 제공

 1개 이상의 데이터 센터

 

 약 120여개의 AWS 엣지 로케이션

 

정확한 리전 상세 표는 다음 AWS 싸이트를 참조

https://aws.amazon.com/ko/about-aws/global-infrastructure/regional-product-services/

 

아시아 태평양만 살펴보자면

서울(2), 도쿄(4), 싱가포르(3), 시드니(3), 뭄바이(2), 오사카-로컬(1)

 

총 6개의 리전, 15개읭 가용영역이 있다.

 

 

※ 리전, 가용영역은 좀더 자세히 살표볼 필요가 있는 것 같아 따로 포스팅하였다.

https://goddaehee.tistory.com/178

 

 

 

Amazon Elastic Compute Cloud (EC2)

 - 크기조정 가능한 컴퓨팅 파워 (가상인스턴스의 크기가 고정X)

 - 컴퓨팅 리소스 완전제어 (인스턴스는 고객이 관리, 제어성을 고객에게 제공)

 

 - 새로운 서버 인스턴스 확보 및 부팅 시간을 단축

 - 실제로 사용한 용량만큼만 지불

 - 컴퓨팅 요구사항의 변화에 따라 컴퓨팅 파워를 조정가능

 - Linux 또는 Windows 선택 가능 (2개의 OS만 지원한다고 한다)

 - 안정성을 위해 여러 AWS 리전과 가용 영역에 걸쳐 배포

 

 

대표적인 EC2의 특징까지만 일단 정리 해 보았다.

 

실제로 사용해보고 실습해보면서 정리하고 알아봐야할 것 같다.

 

다음번 포스팅은 회원 가입 부터 ..

 

2019/02/04 - [3. 웹개발/3_3 AWS] - [AWS] 2.AWS 회원가입 따라하기

2019/02/05 - [3. 웹개발/3_3 AWS] - [AWS] 3.리전(지역)과 가용영역(Availability Zone)

2019/02/05 - [3. 웹개발/3_3 AWS] - [AWS] 4.EC2(Elastic Compute Cloud) 란? (설치 포함)

2019/02/07 - [3. 웹개발/3_3 AWS] - [AWS] 5.EC2 리눅스 인스턴스 접속 방법

2019/03/02 - [3. 웹개발/3_3 AWS] - [AWS] 6.EC2 AWS MarketPlace 사용방법 (EX. WordPress 설치)

2019/09/22 - [3. 웹개발/3_3 AWS] - [AWS] 7.AWS Elastic IP (EIP) 고정 아이피 할당 하기

2019/10/05 - [3. 웹개발/3_3 AWS] - [AWS] 8.AWS EC2 root 계정 활성화 시키기

2019/12/16 - [1. 자격증] - [AWS] 자격증 준비 및 접수방법, 합격 후기 (자료 첨부)

 

300x250
Contents

포스팅 주소를 복사했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