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Docker (1)] window10 Docker 설치하기(윈도우 10 도커 설치)

category 6. 개발도구/6_5 Docker 2020. 5. 10. 17:14
반응형

[Docker (1)] window10 Docker 설치하기(윈도우 10 도커 설치)

안녕하세요. 갓대희 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 Window10 도커 설치 ] 입니다. : ) 

 

도커 설치하기

▶ 1. 도커란?

도커 설치와 관련된 포스팅 이기에 아주 간단히 도커가 어떤 것이지  살펴만 보고 바로 설치 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 도커 공식 홈페이지에는 "Docker컨테이너(Container) 이동을 주도하는 회사, 하이브리드 클라우드의 모든 애플리케이션을 처리할 수 있는 유일한 컨테이너 플랫폼 제공 업체" 라고 되어 있다.

 

 - 도커는 컨테이너 기반의 오픈소스 가상화 플랫폼 이다.

 

 - 컨테이너란 "다양한 OS에 여러 application이 올려져 있는 것 이라고 볼 수 있다.

 - 도커에서 의미하는 컨테이너

    택배나 화물선 위에 수출 용품을 싣는 컨테이너를 대신하여 프로그램(소프트웨어)을 담는 격리된 공간을 의미 한다.

 - 각각의 격리된 여러개의 소프트웨어 컨테이너에는 ubuntu, centos등의 운영체제,

   그리고  java, python, 아파치 웹서버나, mysql 같은 dbms 등의 프로그램들 까지도 담기게 된다.

 - 그리고 각 컨테이너는 격리된 공간이기 때문에 한 컨테이너가 해킹을 당하던, 한 컨테이너에 문제가 생기더라도 컨테이너간에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

 

이러한 도커의 특성 때문에 다음과 같은 장점이 있다고 정리할 수 있다.

▶ 2. 도커의 장점?

1) 빠르고 가벼운 가상화 솔루션 

 - 호스트의 운영체제를 공유하여 필요한 최소한의 리소스만 할당받아 동작하는 방식 이기때문에 가볍다. 
 - 즉 ,기존 Hypervisor 엔진을 사용하지 않고, Docker Engine을 통해 Guest OS 없이 실행 가능하다. Guest OS가 없기 때문에 가상머신보다 훨씬 빠른 실행 속도를 보장할 수 있다. 

 - 하드웨어 가상화를 하지 않기 때문에, 메모리 엑세스, 파일 시스템, 네트워크 실행 성능도 뛰어나다.

 

2) 개발언어에 종속되지 않는다.
 - 개발 언어나 툴에 상관없이 어떠한 애플리케이션이라도 만들 수 있으며, Docker에서 만들어진 애플리케이션은 이동성이 뛰어나며 어디서나 실행될 수 있다.

3) 뛰어난 보안성
 - 서비스가 해킹시에도 각 컨테이너들은 격리되어있기 때문에 원래의 서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 3.  Window10 도커 설치하기

1) 도커 설치전 환경 설정

 - 도커를 사용하기 위해서 가상화 기술인 Hyper-V를 활성화시켜야한다.

 

 - 우선 작업 관리자에서 가상화를 사용함으로 설정했는지 확인 한다. (안되어 있는 경우 BIOS 에서 사용함으로 설정해야 한다.)

 - 제어판 > 프로그램 설치 및 제거 > Window 기능 켜기/끄기 클릭 > Hyper-V 체크 확인 후 리부팅

2) 도커 설치파일 다운로드 및 설치

 - 다음 사이트 접속 > Get Docker 클릭 하여 다운로드

 - https://hub.docker.com/editions/community/docker-ce-desktop-windows/

 - 다운로드 완료한 도커 설치 파일을 실행한다.

 - Use Windows containers instead of Linux containers(this can be changed after installation)  : 리눅스 컨테이너 대신 윈도우 컨테이너를 사용할껀지 물어보는 항목이다.

 - 이 항목은 언제든지 설치 후에도 바꿀 수 있으니 그냥 넘어 간다. (OK 클릭)

 - 참고 (2.2.0.5 Version)

 - 참고 (3.0.0 Verision) (동일하게 OK 클릭)

 

 - 도커 설치가 진행 중이다.

 - 설치가 완료 되면 "Close and restart" 를 클릭하여 재부팅 하여 준다.

 - 재부팅 하면 도커를 사용할 준비 중이고, 사용할 준비가 완료 되면 우측 하단에 다음과 같은 메뉴가 생기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 도커실행시 다음과 같은 오류 메세지가 나오는 분들은 해당 링크로 가서 관련 파일을 설치해 준 후 재기동 하면 된다.

 - 도커를 사용하기 위해 회원 가입이 안되어 있는 경우 회원 가입을 진행 해주자.

 - ID, Email, Password 입력하고 Sign Up 하여 진행.

 - 나와 같은 경우에는 무료로 사용 하는 플랜을 선택 하였다.

 - 플랜 선택 완료 후 이메일 인증을 진행 한다.

 - 이메일 확인 후 "Get started with Docker Desktop"을 클릭 하여 준다.

 - 사용할 준비는 완료 되었고, 튜토리얼을 볼 수 있는데, 따라 해보면 된다.

 - 튜토리얼이 완료 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을 볼 수 있다.

 - CMD 에서 "docker -v" 실행해보면 올바르게 도커가 설치된 것도 볼 수 있다.

▶ 4.  Kitematic 설치 (도커를 쉽게 GUI로  사용 가능하다)

1) 다운로드 하여 실행만 하면 현재 시점에서 별도의 설치는 필요없다.

 - 다음 URL 접속하여 각자의 OS (이번 포스팅에선 Window)에 맞게 다운로드 후 압축 해제 하여 주자.

 - www.github.com/docker/kitematic/releases

 

2) 실행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을 볼 수 있다.

 - 회원 가입하였던 ID로 로그인 한다.

 -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온다면 이제 도커를 사용할 기본적인 준비는 완료 되었다.

 

 

반응형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s://joegardner22.tistory.com BlogIcon dyb 2020.09.11 01:30 신고

    자세한 설명 감사합니다!!

  2. Favicon of https://blog.naver.com/gwi01304 BlogIcon 상훈 2021.04.22 22:09

    감사합니다

  3. Favicon of https://bsw0111.tistory.com BlogIcon 상배상 2021.05.04 21:12 신고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