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소식

300x250
5. 개발도구/Docker

[ Docker Desktop] Mac용 Docker Desktop 설치하기

  • -
728x90

Mac용 Docker Desktop 설치하기

 

안녕하세요. 갓대희 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  Docker Desktop 설치하기 ] 입니다. : ) 

0. Docker Desktop 이란?

 - 로컬 환경에서 docker를 편리하게 설치하고 실행하기 위해서 사용한다. Docker에 대한 내용은 생략

( Mac은 비싸다보니, Window 노트북에선  사용하지 못할까? 라고 생각 한다면, 요즘은 Window에서도 wsl2를 활용, docker를 사용하는 방법도 잘 나와 있으니 해당 환경 구성을 통해서도 따로 기록해 둬야 겠다.)

 

 - Docker Desktop을 통해 Docker 뿐만 아니라 Kubernetes 환경도 간편하게 설정하여 사용할 수 있다.

 

2. Docker Desktop 설치하기

1. 설치 준비

 - 다음 경로로 접속하여 Docker Desktop on Mac 설치를 위한 .dmg 파일을 다운로드

https://www.docker.com/products/docker-desktop 

 

 - 다운로드한 .dmg 파일을 실행하여 Docker.app을 응용 프로그램으로 복사해준다.

 - Docker Desktop을  실행하면 메뉴 막대 상단에 아이콘이 생성된다. 

 

 - 터미널에서 다음 명령어를 통해 정상 설치 유무를 확인할 수 있다.

docker

docker --version

 

 - Docker Desktop을 통해 docker image 실행 실습을 해보자.

    ( 다음 튜토리얼 문서 참고 )

https://docs.microsoft.com/ko-kr/visualstudio/docker/tutorials/docker-tutorial

docker run -d -p 80:80 docker/getting-started

# -d : detached 모드에서 컨테이너를 실행 ( 즉 백그라운드에서 실행, 분리 모드로 컨테이너를 실행 )
# -p 80:80 : 호스트의 포트 80을 컨테이너 포트 80와 매핑
# docker/getting-started : 사용할 이미지를 지정

 

 - 플래그를 결합하여 전체 명령을 줄일 수 있다.

docker run -dp 80:80 docker/getting-started

 

 - 정상적으로 실행중인지 확인해 보자.

1) Docker Desktop 대시보드를 확인해보자.

 - 이미지 생성 확인 : 이전 이미지와 같이 비교하여 보자면, "getting-started" image를 찾지 못하였고,  해당 이미지를 땡겨온것을 확인할 수 있다.

2) 실행중인 컨테이너 확인 - docker desktop 대시 보드를 통해 확인

 - 명령어를 통해 확인

docker ps

 

 - 브라우저에서 localhost로 접속해보면, 내 로컬포트 80을 통해 컨테이너에서 실행중인 서비스를 확인할 수 있다.

 - Docker Desktop 대시보드를 통해 컨테이너 로그에 빠르고 쉽게 액세스할 수 있다.

   그리고 컨테이너 내부에 셸, 컨테이너 수명 주기( 중지, 제거 등등 )를 쉽게 관리할 수 있다.

 

 - 

여기까지만 해도 간단한 실습은 완료 했다.   나는 이후 Visual Studio Code를 통해 docker 작업을 할 예정이기에 몇가지 더 추가로 남겨두려 한다.

 

 - Visual Studio Code에  확장도구로 Docker를 설치해 준다.

 

 - 좌측 하단에 다음과 같은 돌고래, 도커 모양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클릭해 보자.

 - 도커가 가동중이지 않을때에는 다음과 같은 오류 내용을 확인 할 수 있다.

 

 - 도커를 실행한 이후 다음과 같은 이미지를 볼 수 있을 것 이다.

 

 - 위의 실습 내용을 통해 docker-images를 생성하고 컨테이너를 실행해 보겠다.

docker run -dp 80:80 docker/getting-started

 

 - 실행 완료 이후 생성된 도커 이미지와 실행중인 컨테이너를 확인 가능 하다.

 

 - 이러 간단하게 도커를 학습할 준비를 끝내 보았다. (쿠버네티스는 별도로 포스팅하도록 하자. )

 

300x250
Contents

포스팅 주소를 복사했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