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소식

300x250
7. 개인 관심/인테리어

[인테리어] 1. 인테리어 시작 전 준비하기

  • -
728x90

[인테리어] 1. 인테리어 시작 전 준비하기

안녕하세요. 갓대희 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 인테리어 시작하기, 인테리어 준비 하기 입니다. : )

시작하기 앞서

 

코로나 시대에 많은 분들이 인테리어에 관심을 많이 갖게 되었고, 나또한 구축 아파트에 인테리어 후 이사 계획을 잡게 되었다.

 

요즘은 LX 하우시스, 한샘 뿐만 아니라 오늘의 집과 같은 "인테리어 플랫폼"이 급성장 하였다. 그리고 인테리어와 관련된 까페(셀인 카페 등)에서도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이 덕분에 인테리어에 대해 공부하고, 디자인을 잡아보고, 전반적인 계획을 세울 때 많이 도움을 받을 수 있게 되었다.

 

내가 진행 했던 인테리어 전반의 과정(공부, 계획, 시공, 마감 등)을 기록 해 볼 생각이고, 다른 분들에게도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는 부분이 있었으면 한다.

 

아, 내가 이번에 인테리어를 하게 된 곳은 하남시 덕풍쌍용아파트 이다.

 

첫번째 : 도면 찾기

 

네이버 부동산

먼저 네이버 부동산을 통해 쉽게 도면을 확보할 수 있었다. 현재 인테리어 하기 전의 도면 이다.

https://land.naver.com/info/groundPlanGallery.naver?rletNo=2147&ptpId=1&newComplex=Y&expand=false&buildNo=180605

그리고 이 도면을 활용하여, 내가 진행할 내용(거실 확장, 샤시 등등)을 적용한 도면으로 편집 해 보았다.

편집한 네이버 부동산 도면

 

두번째 : 동일한 아파트, 평형대의 인테리어 사례 확보하기

 

오늘의 집, 지인, 유튜브 등등

여러 인테리어 플랫폼 중 단연코 오늘의 집에서 가장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었다.

그리고 동일한 아파트이며, 동일한 구조에 이미 인테리어를 먼저 하셨던 선배님들의 글들도 있어 많은 도움이 되었다.

 

그리고 특히, 이 분의 포스팅을 통해 추가 도면도 확보할 수 있었고, 많은 도움이 되었다.

https://ohou.se/projects/61486/detail

 

가로, 세로 높이도 표현해 주셨으며, 이 부분도 가전을 구매할 미리 알았더라면 ㅠㅠ 도움이 많이 되었을 것 같다.

 

세번째 : 셀프 포트폴리오 작성

 

오늘의 집, 유튜브 등 활용하여 작성

많은 사례를 확보 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내가 하고자 하는 인테리어 컨셉을 잡아 보았다.
이 셀프 포트폴리오 + 도면을 바탕으로 어느정도 세부적인 견적을 확인할 수 있으니 꼭 필요할 것 같다.

 

나의 경우 디자인 스킬이 부족하다보니 포트폴리오를 대부분 오늘의 집을 통해 시공사례들을 활용하여 컨셉을 잡아 보았고, 링크를 남겨 놓았듯이 많은 분들의 시공사례를 통해 도움 받을 수 있었다.
(혹시, 워낙 정신 없었을때여서 링크를 못남겨놓았거나, 

문제가 된다고 생각하시는 부분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시면 조치하도록 하겠습니다.)

https://ohou.se/projects/61486/detail
https://ohou.se/projects/74647/detail

https://ohou.se/projects/79624/detail

 

내가 당시에 작성했던 셀프 포트폴리오 중 몇개 간단히 요약하여 올려 본다.

 

몰딩

천장 몰딩은 역방향시공 또는 마이너스 몰딩을 계획 하였다. 하단 걸레받이는 너무 길지 않게만 하면 될 것 같다.

 

 

현관

현관은 중문 설치를 계획 하였고, 개방감을 주기 위해 유리 파티션을 설치할 계획이다.
요즘 많이 사용하는 장 띄움, 간접조명이 들어가고, 3연동 중문을 설치하려 한다.

 

1) 먼저, 현재 집의 사진을 찍어 두었고, 동일한 집에서 인테리어 진행하신 분의 글을 참고 하였다.

2) 여러 인테리어 사례를 보고, 내가 중점적으로 시공하고 싶은 내용을 표현 하였다.

 - 컨셉1

 

 - 컨셉2

 

 

거실

거실은 확장할 계획이며, 소파와 tv 방향을 정하고, 가성비로 많이 선택한다는 2.2T 장판을 계획 하였다.
요즘에 나온다는 포쉐린 스타일을 계획 하게 되었다.

 

1) 현재 집의 컨디션 / 동일한 집 인테리어 진행하신 분 사례 참고

2) 내가 진행하고자 하는 포인트

 - 확장, 확장부 포함

 

 

주방

결국 최종적으로 이 디자인대로 진행하지 못하고, 아일랜드를 포기하게 되었지만, 초기 디자인은 아일랜드가 들어가는 ㄱ자 주방, 그리고 냉장고장은 주방 사이즈 문제로 포기 하였다.

그리고 냉장고를 베란다쪽으로 빼신 분의 인테리어 컨셉을 참고하여 나도 베란다로 빼는 방향으로 결정 하였다.

 

1) 현재 집 컨디션 + 다른분 세례 확보

 

 

조명, 스위치

인테리어에서 꽃은 조명이 아닐까 싶다.
도면을 활용하여 전반적으로 3인치 다운라이트, 전구색 으로 디자인 계획 하였으며, 부엌, 거실에는 포인트로 cob 타입의 조명도 계획 하였다.

 - 거실 이미지화

 

 

타일

타일 시공은 혹시 트렌디한 느낌의 타일이 시공되어 있다면 패스 하려고 하였고, 주방 벽면, 현관, 주방쪽 베란다, 거실쪽 베란다 4곳을 기본 대상으로 잡았다.

 

샷시

매우 오래된 구축이고, 교체한 적이 없기 때문에 전체 교체.

 

화장실

 - 고급스러운 호텔 컨셉의 화장실(포쉐린, 장 모양, 거울, 조적욕조 vs 샤워 파티션)

 

 

다이닝룸

 - 부엌이 좁고, 주방 뒷 방의 크기도 작으며, 예쁜 다이닝룸으로 꾸미신 분의 아이디어 발췌

 

 

드레스룸

 - 시스템 행거 컨셉의 드레스룸 계획

 

 

안방

 - 침대 위치 및 예쁜 포인트의 커튼 계획

 

나머진 전반적으로 추구하고자 하는, 선배님의 컨셉들을 참고차 캡쳐 해 두었다.
( ※ 혹시, 참조 링크가 빠지신 분이 있다면 꼭 알려주시면 추가 하도록 하겠습니다! )

다른 블로거 분들의 포트폴리오를 보면, 3D 디자인까지 하여 해 두신분들도 많은데, 그정도의 실력도 없거니와 엄두가 나지 않아, 난 이정도 수준으로 셀프 포트폴리오 작성을 마무리 하였다.

그리고 다음 포스팅에서 다룰 내용이지만, 시간적인 여유가 많지 않아, 모든 키(key)를 업체에게 맡기는 턴키 업체측으로 견적을 내 보려 한다.

이로써 턴키 인테리어 업체측으로 견적받을 준비를 마쳤다.
(※ 시간이 좀 더 있는 분들이라면, 정확한 제품명, 적용 할 곳의 면적 등등 까지도 미리 확인하면 좋을 것 같다. 헤베 기준으로 견적을 받을 수 도 있으니, 헤베란 1제곱미터이고, 1제곱미터는 대략 0.3평 이다 등등의 기초 지식)

 

그리고 마지막으로 또한번 셀프 포트폴리오 작성하는데 도움을 많이 주신 분의 포스팅을 링크하여, 마무리 하려 한다!

https://ohou.se/projects/79624/detail?affect_type=UserScrapbook&affect_id=18682004 

 

 

300x250
Contents

포스팅 주소를 복사했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