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 개인 관심/2_3 쇼핑몰 관련 지식

[쇼핑몰 관련 상식] 쇼핑몰 용어 정리

by 갓대희 2018. 6. 5.
반응형

[쇼핑몰 관련 상식] 쇼핑몰 용어 정리



안녕하세요. 갓대희 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 쇼핑몰 + 동대문 용어 정리 ] 입니다. :) 




쇼핑몰 업계에서 일하다 보니 자연스럽게 알아 들었지만 이번 포스팅을 쓰면서 이것저것 용어 정리를 해봐야 겠다.




쇼핑몰 용어 정리


▶ B2B (Business to Business)

  - 기업이 기업을 상대로 하는 비즈니스


▶ B2C (Business to Consumer)

  - 기업이 개인 소비자를 상대로 하는 비지니스


▶ 커뮤니티

  - 공동생활이 이루어지는 일정한 지역 또는 일정한 지역에 거주하여 공통점을 갖는 집단.

  ex) 게시판, 자료실, 공지사항 등을 이용


▶ 가상계좌

  - 판매자가 입금 확인을 빨리 할 수 있게 하거나 구매자가 손쉽게 입금해 구매할 수 있게끔 해주는 입금확인 번호.

  - 구매자가 입금내역과 입금자 확인을 빨리 할 수 있다.


▶ 종합몰

  - 자체판매, 오픈마켓, 몰인몰, 폐쇄몰 등 여러 형태로 판매되는 쇼핑몰.


▶ 오픈마켓

  - G마켓, 옥션, 11번가처럼 판매자에게 판매장을 오픈한 마켓. 판매자와 구매자를 중계만 하는 쇼핑몰.


▶ 몰인몰

  - 한 쇼핑몰에 타 쇼핑몰이 일정범위를 차지, 운영되는 방식의 쇼핑몰.


▶ 폐쇄몰

  - 특정인원만 사용할 수 있는 쇼핑몰. (ex 국민은행 직원전용 쇼핑몰, 롯데카드 VVIP 전용 쇼핑몰 등)

  - 내가 잠깐 있었던 복지몰도 폐쇄몰


▶ 입점몰

  - 쇼핑몰 운영자가 각각의 판매자에게 입점을 허락하고, 해당 상품을 직접 검열, 배송하는 쇼핑몰.


▶ 위탁몰

  - 판매자가 판매할 상품의 판매권한을 타 쇼핑몰 운영자에게 전적 위임하는 방식의 쇼핑몰.


▶ 배너(Banner)

  - 직사각형의 띠 모양을 하고 있는 조그만한 사이즈의 이미지광고를 뜻한다.

  - 보통 GIF나 FLASH 등이 사용되며 고정된 이미지가 출력되기도 하지만 일반적으로 움직이는 이미지.


▶ 벤더

  - 상품판매를 위한 기업형 온라인 판매자


▶ 타겟팅

  - 광고에 노출되는, 혹은 노출하고자하는 타겟(목표)로 하고 있는 잠재고객층을 의미한다.


▶ 소셜커머스 (Social commerce)

  -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를 통하여 이루어지는 전자상거래를 가리키는 말.

  - 페이스북, 인스타 등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 Social Network Service)를 활용하여 이루어지는 전자상거래의 일종

  ex) 쿠팡, 티켓몬스터, 위메프 등 


▶ 통신판매업

  - 인터넷을 통해 광고를 하고 상품을 판매하는 업종. 

  - 온라인 쇼핑몰을 하려면 반드시 ‘통신판매업 신고’를 해 사업허가를 받아야 한다. 

  - 통신 판매업 신고를 하지 않고 쇼핑몰을 운영하면 15일 이상 영업 정지 및 1천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가됨.


▶ 에스크로(안전거래)

  - 구매자와 판매자간의 거래 상황에서 제3자가 중계를 해주는 매매 보호서비스.

  - 거래대금을 제3자(은행 등의 금융기관)에서 맡긴 뒤 물품배송이 완료되면 판매자에게 입금해주는 방식.

  - 인터넷 쇼핑몰을 통한 사기피해를 막기 위해 고안된 제도.

  - 현재는 에스크로 가입증서가 없으면 온라인쇼핑몰을 운영하지 못하게 강화한 상태이지만 신용카드로 구매하는 거래, 혹은 배송이 필요하지 않은 것을 구매하는 경우 예외

   ex)인터넷게임상에서 사용되는 돈, 아이템), 그리고 10만원 미만의 소액 거래 등은 에스크로서비스가 필요없다.


▶ 로스리더 (loss leader)

  - 미끼상품, 특매상품을 뜻하는 용어로 호객행위 후 주력상품을 팔기 위한 일종의 전략 중 하나이다.

  - 주력 상품은 대량생산을 주로 하지만 미끼상품은 보통 생산량이 한정적인 것이 특징이다.

  ex) 이를테면 백화점에서 날아오는 세일책자.


▶ 키워드광고

  - 특정한 키워드(단어)를 검색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 광고로 검색 광고라고도 부른다.

  - 이전의 tv, 라디오, 배너광고보다 훨씬 적극성을 높힌 광고라고 할 수 있다. 





동대문 용어 정리


▶ 1. 호칭


삼촌, 점돌이 : 도매시장 남자직원


이모, 누나, 언니, 점순이 : 도매시장 여자직원


사입삼촌 : 사입을 대행 후 배송하는 사람


사입자 : 시장의 상품 물류와 구입 담당하는 사람 (MD)


메인 : 가게 사장 다음 직급의 직원


지게 : 물건을 배달 해주는 삼촌




▶ 2. 영수증


장끼 : 명세표, 그 날 사입한 물품을 기록하는 영수증


매입 장끼 : 반품을 하고 나서 받는 영수증 (현금)


미송 : 상품이 일시품절되고, 재입고 시 상품을 먼저 받을 수 있도록 대금을 선지불하고 상품은 나오면 받는 방법


미송 장끼 : 미송처리할 시 매장에서 끊어주는 영수증


세금자료 : 세금계산서 (부가세 1년 중 1, 4, 7 ,10월 확정신고)




▶ 3. 물건


고미 : 사이즈당 묶음 (보통의 경우 사이즈 별 낱장 구매가 불가, 고미 단위로 구매하는 것이 관례)


        (화이트, 블랙 색상이 S, M, L 사이즈별로 있다면 한 고미는 6장)


비닐봉지 : 사이즈별로 대봉, 중봉, 소봉


파스 : 상품의 생산 단위 ("이 파스가 마지막 이에요.")


아도 : 사입을 하려는 상품 재고를 모두 구매


땡처리 : 남은 재고 또는 철이 지난 재고를 모아 한번에 싸게 파는 물건


시재 : 매장이 가지고 있는 잔돈


완사입 : 구매에서 반품까지 모두 책임 지면서 사입하는 것


나오시 : 상품 불량 ("나오시 났어요!")




▶ 4. 원단 및 상품


고미 : 깔 - 색상


: 원단의 염색 색상


다이마루 : 면 제품, 보통 티셔츠 또는 면제품을 뜻함


단가라 : 가로 줄무늬 (스트라이프)


땡땡이 : 점박이 무늬


시야계 : 상품 마지막 검품단계


큐큐 : 코트나 점퍼의 큰 단추구멍


와리 : 가디건


나나인찌 : 와이셔츠, 블라우스의 작은 구멍


오바록/인타록 : 바지나 티 옆 부분 올이 풀리지 않게 하기 위한 박음질


후레아 : 가장자리 주름장식, 프릴


와끼 : 제품 옆구리


직기 : 사이즈 제품


시야개 : 다림질, 실밥 다기 등의 검품




이상 입니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