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갓대희 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 영업팀 실무를 위한 딜 상품 제작 자동화 진행 기록 ] 하기 일기 입니다. :-)
1. 왜 이런 업무를 진행하게 되었나?
우리 회사 영업팀에서는 매주 옥션, G마켓, 11번가 등 다양한 오픈마켓 딜 기획전에 상품을 등록 한다고 한다. 하지만 단순한 등록이 아니라, 딜용 HTML 페이지 제작을 위한 전처리 작업이 많고, 자동화가 아예 되어있지 않아 공수가 많이 든다고 한다.
ex) 기존 업무 흐름
엑셀로 딜 상품 데이터 정리 / 각각의 상품 상품 이미지, 혜택 배너 등을 캡처 후 수동으로 정리
HTML 퍼블리싱 작업까지 기획자가 직접 수행
HTML 깨짐, 이미지 누락, 폰트 통일 문제 반복
이 모든 작업을 마치기까지 1개의 딜 기획전에 평균 2~3시간이 소요된다고 하였다. 실무자 입장에선 일의 '본질'보다 '양식화된 반복' 즉, 단순노동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있었다고 한다.
- 사실 우리 파트 업무는 아니어 기존 업무 진행과 별도로 짜투리 시간, 별도의 업무시간에 진행해 줘야 하는게 나에게도 리스크 였다.
2. 작업 내용 요약
담당가 어차피 정리해야하는 엑셀을 중심으로 업무 흐름을 바꿔 주었다. - 딜 상품 정보는 엑셀로 정리 - 몇 개의 컬럼만 추가(Badge, 혜택가, 색상 등) - 서버에서 HTML 자동 생성 ( 실무 담당자를 위해 exe 파일을 실행 시키면 동작하게도 제공해 주었다. )
3. 변경 후 실무 담당자의 작업 흐름
딜 상품 정보를 엑셀 양식에 맞춰 입력
웹 서비스에 엑셀 업로드(또는 exe 파일 실행) → 자동 2단/3단 템플릿 적용
모바일 최적화 HTML 다운로드 후 오픈마켓 등록
ex) 엑셀 예시 2단
ex) 엑셀 예시 3단
ex) 결과물 예시
모바일 (2단)
모바일 (3단)
PC (2단)
PC (3단)
4. 디버깅 포인트와 시행착오
템플릿이 총 1종 → 2종으로 변경되며 파일명 기반 자동 판단 로직 추가
이미지 깨짐 문제 → object-fit: cover 스타일로 해결
엑셀 숫자 포맷에 대해 숫자인 경우 쉼표 자동 처리 추가
이외에 상품명 또는 설명영역이 라인에 글씨가 넘칠때 2줄이 아닌 점점점 축약 처리 등등
5. 결과
구분
변경 전
변경 후
HTML 작업 시간
2~3시간 소요
n분 이내 완료
인력 투입
담당자 외 퍼블리셔 작업 필요
퍼블리셔 필요 없음
디자인 품질
사람마다 다름
통일된 스타일 적용
수정 요청
빈번 (가격 변경시 마다 이미지 또는 html 작업 )
6. 회고
요즘 자동화는 더더욱 하기 좋아 졌다. 아직도 자동화가 이미 되었을 법한 일들이 자동화가 안된 업무가 많다니.. 놀래곤 한다.
이번 업무 진행 공수는 담당자와의 미팅 2, 퍼블리싱 작업 1d, 개발자 작업 2d 약 5일정도 소요된 것 같다. 담당자, 퍼블리셔, 개발자의 적은 공수로 실무 담당자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래 본다.
ETC.
이미 몇분이 비밀 방명록으로 물어 보신 경우가 있어서 ..
혹시 테스트 및 피드백을 주실수 있는 분께서는 비밀 댓글로 email양식을 보내 드려 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