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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핑몰 관련] 온라인 쇼핑몰 창업시의 고민 및 고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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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핑몰 관련] 온라인 쇼핑몰 창업시의 고민 및 고충




안녕하세요. 갓대희 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  흔한 쇼핑몰 창업시 고민거리 ] 입니다. : ) 


일반적으로 쇼핑몰의 생존율은 얼마나 될까?


약 15%정도라고 한다.


100개의 쇼핑몰이 창업을 하면 85개가 망한다고 보면 될 것이다.


쇼핑몰 창업의 진입장벽은 어렵지 않다.


 - 스토어팜, 블로그, 인스타 등 오픈마켓의 개념으로 접근 할 수 도 있다.


 - 또한 요즘은 쇼핑몰을 만들어주는 대행업체도 많으며,


 - 본인이 노력하면 짧은 시간 내에 쇼핑몰을 만들 수 있는 독립몰을 제공하는 업체도 많다.


그럼 쇼핑몰을 창업할 때 고민해야하는 것들을 정리 해보도록 하자.



▶ 1. 쇼핑몰 이름


쇼핑몰 창업을 하기 위해 사업자 등록, 통신판매업 신고 등의 절차를 밟는다.


이 때 상호명(이름)이 필요 한데 이부분이 매우 중요하다...


쇼핑몰의 이름을 정하는 것도 어렵지만 정했다고 했을 때 똑같은 이름의 쇼핑몰이 존재하면 어떡할 것인가?


그리고 영화제목, 특정 고유명사 등의 단어를 사용하면 노출이 잘될 것 이라는 착각도 금물이다.


왜냐? 싸이트가 묻혀 버린다.


예를 들어 "하늬바람"이라는 단어를 쇼핑몰 이름으로 정했다고 하자.


네이버에서 하늬바람을 검색해보면 백과사전부터 노출된다.


당연히 영화제목은 영화정보부터 노출된다.


그럼 "갓대희"라고 쳐보자.


난 특별히 내 블로그를 노출시키기 위해 특별히 어떤 조치를 취한 적은 


없지만 다음과 같이 웹사이트 가장 상단에 노출된다.




즉, 합성어든 어떤 단어든 너무 겹치지 않는 것이 좋다.


아니면 생각 나는대로 네이버에 검색을 해보고 노출되는 화면을 확인 해가며


이름을 정하는 것 도 방법일 것이다.



▶ 2. 본인만의 전략 확보


이미 온라인 쇼핑 시장은 엄청난 경쟁의 시장이다.


대형 쇼핑몰들은 단기간에 성장하기 위해 적게는 몇천만원에서 부터


몇억까지도 광고비에 투자 한다고 한다.


이런 경쟁시장에서 어떻게 하면 살아 남을 수 있을까?



(1) 가격


온라인 시장은 오프라인과 다르게 직접 만져보거나, 입어보고, 먹어볼 수 있는 공간이 아니다.


순전 시각적인 사진, 글, 가격 정보등을 보고 판단하여 구매가 이뤄지는 공간 이다.


그렇기 때문에 가장 크게 느껴지는 부분이 "가격"임에는 틀림 없다.



(2) 차별화


특정 대형 쇼핑몰들도 업계에서 추락하는 것을 막을 순 없다.


그중 한 이유는 그 쇼핑몰만의 특별한 무엇인가가 없기 때문에 고객이 이탈하고,


한번 이탈한 고객을 다시 모셔오기는 정말 힘들다고 한다.


우리 쇼핑몰에서만 구매할 수 있고 우리 쇼핑몰만의 색깔있는 상품이 고객들에게 먹힌다면


가격이 무조건 쌀필요도 없고, 합리적인 가격만 제시해 주면 될 것이다.



▶ 3. 노출


마케팅의 가장 큰 어려움이 노출 일 것이다.


대중들에게 어떻게 홍보하고 내 쇼핑몰, 상품을 노출하여 충성고객을 확보 해야할 지 꾸준히 노력 해야 할 것이다.


이와 관련된 다양한 마케팅 방법(바이럴 마케팅, SNS 마케팅 등), 적절한 광고(CPC, CPS 등)의 사용, 공부가 필요 하다.


물론 이 마케팅을 대행해주는 업체도 정말 많으며, 가장 고민을 많이하고 중요한 부분일 것이다.


이 부분은 마케팅 공부했던 내용을 따로 포스팅 쭉 ~ 해보아야 겠다.



▶ 4. 통계자료의 맹신, 잘못된 해석은 금물



요즘 구글, 네이버 등 에서 제공하는 애널리틱스 툴을 아시는 분들이 많을 것이다.


나와 같은 경우는 쇼핑몰 업에서 일하다보니  2016년 처음으로 교육을 듣게 되어 알게 되었다.


애널리틱스 분석 전문가 교육도 생기며 이 업무를 전문으로 하는 직업, 회사까지도 생겨 나고 있었다.


그만큼 회사를 이끌어 나감에 있어서 통계자료를 많이 활용 하고 있다.


요즘엔 이런 통계자료를 초기에 클릭 몇번만 한다면 본인이 노력하지 않아도 


매일매일 리포트를 제공해주니 얼마나 편한가?


하지만, 이런한 통계 정보를 잘 활용하고, 전략을 잘 세워 나가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예를들어 6월 매출이 50만원였는데 7월 매출이 200만원으로 상승 하였다.


그럼 8월 매출은 300~400은 되겠구나라고 단순히 기대만 하면 안 될 것이다.


사실 7월 매출은 마침 전시해 두었던 상품이 


"미우새"에 노출되면서 사람들의 관심이 많아져


우연히 마케티 효과를 누려 올라가 매출 이었다면 8월 매출은 줄어 들 수도 있다.



“Tomorrow is not promised to any of us.”by Kirby Puckett“


그 누구에게도 내일은 보장되어 있지 않다.


잘 되다가도 갑자기 안되는 것이 사업이라고 한다.



통계자료는 올바를 경영을 위한 참고자료로서 잘 활용하고 절대 오만, 자만하게 되어 버리면 안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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