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갓대희 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 AWS - 프리티어 요금 폭탄 방지 및 환불 요청 방법 ] 입니다. : )
0. 들어가기 앞서
- 나의 경우에도 프리티어 사용기간이 끝난 계정들 또는 나의 실수로 인해 비용이 청구된 적이 많다. 흔히 많이 겪는 일이긴 한데 보통 소잃고 외양간 고치는 경우가 많다.
- 프리티어 관련하여 요금 발생 방지를 위한 최소한의 노력은 미리 해두면 좋을 듯 하여 해당 내용을 포스팅 하며, 환불 요청 했던 내용도 추가해 두려 한다.
1. 프리티어 요금 폭탄 방지
- AWS 비용 체계를 정확하게 인지하지 못한 채 프리티어 한도를 넘어서게 되어 비용이 발생 하는 경우가 발생하게 된다.
이런 경우를 모니터링하기 위해 메일 또는 SNS를 통해 알림을 받도록 설정 할 수 있다.
1) 프리 티어 서비스 사용량 확인
- 현재 내가 사용중인 프리티어 서비스 사용량을 확인해보자. Billing 콘솔로 접속 한다.
- 좌측 하단의 "Free Tier"를 클릭 하면 사용량과 예상 사용량을 확인 할 수 있다.
2) 프리 티어 사용량 알림 받기 설정
- 좌측 하단의 "청구서 설정"을 클릭 하면 우측상단에 알림 기본 설정 영역이 보일 것 이다.
- "프리 티어 사용량 알림 받기"가 현재 비활성화 되어 있으니, 해당 설정을 변경 하도록 하자. "편집" 클릭.
- "AWS 프리 티어 알림 수신" 체크 하고, 필요하다면 추가 이메일도 작성하도록 한다. "업데이트"클릭.
- 프리티어 알림이 활성화 된 것을 볼 수 있다.
3) 예산 작성
- 프리티어 100% 만으로 공부하기는 간혹 벅차기도 하다.
이때문에 어느정도의 비용을 감수하고 기준을 잡아 특정 금액 이상 발생하게되면 알림을 받도록 설정할 수도 있다.
- "제로 지출 예산" : 프리티어 한도를 넘어서면 알려주는 알림이 있지만, 위에서 설정하기도 하였고 해당 내용템플릿을 제외 하였다.
- "월별 비용 예산"을 이용할 것 이고, 1달러, 5달러, 10달러 총 3개의 보고서를 설정 해두려 한다.
- 각각의 알림 설정당 다음 3가지 기준점에 도달 시 알림이 오게 된다.
1) 실제 지출이 85 %에 도달할 경우
2) 실제 지출이 100%에 도달할 경우
3) 예상 지출이 100%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되는 경우
2. 환불 요청 방법
- 프리티어 요금 과다 방지 후 환불을 받은 사례가 많다고 하여 나도 혹시 모르니 환불 신청을 해 보았다.
- 과금이 된 계정으로 로그인 하여 AWS Support Center로 접속해보자. 접속 후 "사례 생성" 클릭.
https://console.aws.amazon.com/support/home#
- 계정 및 결재 클릭
└ 서비스 : Billing
└ 범주 : Payment Issue 클릭
- 눈물의 편지를 작성 하도록 하자.
나의 경우 간략히 말자면... 공부용으로 사용하였는데, 깜빡하고 삭제하지 않았다. 현재 모두 삭제했는데 환불해 줄 수 있나? 라는 내용으로 제출 하였다.
- 추가로 기입할 정보가 있으면 추가 하도록 하고 제출 한다.
- 원하는 언어, 방식 등을 선택하고 "제출" 버튼을 클릭 한다.
- 메일을 확인해보면 관련 문의 사항에 대하여 자동 메일이 보내져 있을 것 이다.
※ 그런데 이제 언어 선택도 "한글"로 가능하였고, 메일도 "한국어 지원팀" 에서 접수했다라고 한다.
결국 한글로 문의를 했다면, 더 편하지 않았을까?.
- 역시나 한국어로 회신이 왔다. 어떤 내용인지 살펴보자.
- 그럼 난 어떤내용을 회신하면 될까?
1) 비용 발생 배경, 사유 등에 대해 소명
2) 추가 비용 발생 방지를 위한 조치
3) 발생한 비용 확인 및 회신
- 이 3가지 내용을 기입 후 회신을 하도록 하자. (메일 회신이 아닌 기존의 aws 문의내역을 확인하면 회신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 정말 빠르게 AWS에서 회신이 왔다. 검토 요청이 접수 되었음을 알려준다.
- 약 하루정도 지나 최종 승인 되었다고 회신이 왔다. 실제 카드 승인도 취소 되었다.
( 다음부터는 이런실수를 하지 않도록 해야 겠다. ㅎㅎ 감사합니다 ~! )
- 취소 승인 완료.
ETC. 프리티어에 대한 이해
- AWS 프리티어에 어떤 서비스가 있고, 조금더 정확히 어느 한도내에서 사용 가능한지 항상 사용 전 확인 하도록 하자.
1) 어떤 서비스가 있고 어떤 기준으로 제공되는지 확인
https://aws.amazon.com/ko/free/?all-free-tier.sort-by=item.additionalFields.SortRank&all-free-tier.sort-order=asc&awsf.Free%20Tier%20Types=*all&awsf.Free%20Tier%20Categories=*all
2) 프리티어에 대한 FAQ에 대해서도 확인
https://aws.amazon.com/ko/free/faq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