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소식

300x250
2. 웹개발/환경설정 & etc

[ DBever ] 편리한 환경 설정(자동 완성끄기, 폰트 설정, Line 설정 등)

  • -
728x90

[ DBever ] 편리한 환경 설정(자동 완성끄기,  폰트 설정, Line 설정 등)

 

안녕하세요. 갓대희 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선 DBever를 사용하다가 개인적으로 편리했던 환경설정 방법에 대해 작성하려 합니다. :- ) 

 

 

 

귀여운 외모를 가진 동물 비버. 사용 하고 계신분들은 편하다고 칭찬하는 디비버 이다  :- ) 

하지만 아무 설정 없이 사용한다면, 본인의 취향과 맞지 않아 불편할 수 있는데, 몇가지 설정 하는 방법을 알아볼까 한다.

 

0.  자동 완성

#1 소문자 자동 변경 >> 대문자 자동 변경

 - 아마 sql을 작성하다보면 소문자로 자동 변경 되는 것을 경험하는 분들이 있을 것이다. 나와 같은 경우 sql 작성을 습관적으로 대문자로 하다보니 이를 대문자로 자동 변경하도록 하고 싶다.

 - 방법 : 파일  >  설정 > 편집기 > SQL 편집기 > SQL 포맷 설정 > Keyword case > Upper를  Default에서 Upper로 변경 한다.

#2 테이블 별칭 자동완성 (Table Auto Alias) 끄기 

 - 물론 이 기능도 편하긴 하지만, 나만의 별칭 규칙과 맞지 않고, 직접 작성하고자 해당 기능을 off 해보았다.

 - 방법 : 파일  >  설정 > 편집기 > SQL 편집기 > SQL 자동완성/폴딩 > Inset table aliases (in FROM clause) 체크 해제 ( 그리고 혹여나 나와 같은 경우는 Insert case: 또한 Upper로 변경 하였다.)

#3 sql 괄호, 따옴표 자동완성 끄기

 - "윈도우"  >  설정 > 편집기 > SQL 편집기 > Code Editor >  Auto close에 사용하지 않으려는 기능 체크 해제

ㆍSingle quotes - 작은 따옴표 (')
Double quotes - 큰 따옴표 (")
Brackets - 괄호

 

1.  폰트변경 및 라인번호 노출

#1 폰트 변경

 - "윈도우" > 설정 > User Interface > 모양 > 색상 및 글꼴 > 기본 > 텍스트 글꼴 선택/편집에서 글꼴 및 사이즈 변경 가능.

#2 행(라인) 번호 노출

 - "윈도우" > 설정 > 편집기 > 문서 편집지 > 행 번호 표시(B) 체크

 

2. DB 접속 환경(개발, 테스트 운영 등)에 따른 접속 색상 변경

 - 토드, sql gate, Developer 등을 사용 헤 본적이 있는 분들은 개발시 접속 환경에 따라 색상을 변경하여 헷갈리지 않도록 설정 하는 것에 익숙 할 것 이다.  당연히 디비버도 해당 설정이 가능하다.

 - 윈도우 > 설정 > 연결 > 연결 유형 에 들어가보면 기본적으로 Development/Test/Production 세 가지설정이 되어있는 것을 볼 수 있다.

 - 이 중 하나를 선택해 보면 Color라는 항목을 선택하여 기본 지정 색 이외에도 변경이 가능하다. 

 - 원하는 접속 정보에서 마우스 우클릭 > Edit Connectin 클릭

 - General > Connection type : 에서 아까 보았던 리스트중 선택해준 후 확인 클릭.

 - 선택한 색상으로 변경됨을 볼 수 있다.

 

3. DBever 테마 변경

 - 요즘은 대부분의 idea가 눈의 피로를 덜기 위해 Dark theme를 제공한다. 물론 최신 DBever의 경우에도 테마를 변경 가능 하다.

 - 윈도우 > 설정 > User Interface > 모양 > 테마(T) > 원하는 테마를 선택 하도록 하자. (Dark 선택)

 

이로써 DBever 사용을 좀더 편하게 해 줄 DBever 설정을 완료 하였다. :-)

300x250
Contents

포스팅 주소를 복사했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