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소식

300x250
2. 웹개발/개발 주저리

Front-End 모니터링 툴 Rum(Real User Mornitoring) 도입에 대한 고찰(5) - Rum의 국내외 출시된 제품 및 벤더사

  • -
728x90

Rum의 국내외 출시된 제품 및 벤더사 비교 분석(4) - new relic 편

 -  이전 2번째 글 부터는 내가 직접, 간접적(세미나, 웨비나 등)으로 경험하거나 조사했던 RUM들중 인상 깊었던 순으로 작성 중이다.  ( ※   많은 RUM을 접한게 아니기 때문에 지극히 개인적인 사견이다. )
 - 이번 포스팅에선 new relic의 주요 기능을 간략하게 살펴보려고한다.
 

※ 혹시 해당 글 부터 오신 분들은 왠만하면 개요글을 꼭 간단하게라도 살펴보길 권장한다.

2023.11.04 - [2. 웹개발/개발 주저리] - Front-End 모니터링 툴 Rum(Real User Mornitoring) 도입에 대한 고찰(1) - 개요(용어, 목적)
 

1) new relic

 - 사람인 등의 기업에서 Newrelic을 사용하고 있는 것 같다.
 - 해외 솔루션이며, 국내 레퍼런스와 한국 관련 지원이 없으면 사용해보지 않으려 했는데, 비교적 최근 한국 지사가 생겼다고 하여 살펴 보려고 한다.
 
※ 참고

http://www.bikorea.net/news/articleView.html?idxno=28591

 
※ 참고

https://www.datanet.co.kr/news/articleView.html?idxno=170939

 

1. 비용

 - https://newrelic.com/kr/pricing

 - https://docs.newrelic.com/kr/docs/accounts/accounts-billing/new-relic-one-pricing-billing/new-relic-one-pricing-billing/

   └ 요전 DataDog, Whatap, Sentry(다양한 플랜 존재)으로 비용을 측정 했다면, New Relic은 또 다름 요금 체계를 갖고 있는것으로 보인다. 

   └ 데이터 수집량(100GB 까지 무료) + 사용자 에 따라 Dynamic하게 요금을 다르게 설정할 수 있는 구조이다.

 

 

 - 데이터 수집량에 따라 비용이 달라 지는 부분은 실제 new Relic을 활성화 한 후 어느정도 예측 가능하다. 

ex) 나의 경우 RUM의 기능만 사용한다고 했을때 다음과 같이 데이터 수집량이 측정 되는것을 볼 수 있다.

 - 11월 1일부터 활성화 하지 않았기 떄문에 임의로 구간을 잘라봤을때 4일간 약 1GB가 쌓였다.

 - 이와 같은 수치로 봤을때 한달간 많아봤자, 약 8GB 미만으로 쌓일 것으로 보안 무료 Plan으로도 계속 이용 가능함을 추정해볼 수 있다.

 

 

 - 다만 사용자에 대해서는 해당 Pricing 탭만 봤을때 한눈에 파악 하긴 힘들다.

(New Relic은 통합 모니터링을 제공하기 때문에 그 기능에 따라 구분 짓는다.)

 

 

ex) RUM을 활용하기 위해 나와 같은 경우 개인이기때문에 무료 사용자 1명이기에, 무료Plan으로 충분핟.

ex) 만약 기업인 경우 어떤 기능이 필요하냐에 따라 스탠다드, 프로, 엔터프라이즈 플랜 중 비교 견적을 내어 보는게 나을 것 같다. 

 

2. 초기 설정 화면 살펴보기

 - Region이 아시아 근처에 없어 사용할 때에도 느리게 느껴지는 아쉬운 부분이다. (미국 리전 선택)

 

 - 다양한 Application Type이 제공 된다.

 

 - 설치 방법안내를 하준다. (브라우저 삽입 방식이며, npm or yarn을 통한 설치 방법은 제공되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 타사 제품과 다르게 샘플링 빙율 설정하는게 없다??

 

3. 제공하는 기능 살펴보기

※ new relic은 통합모니터링을 제공하는 UI로 이번 리뷰에서는 주로 Browser 모니터링 기능을 리뷰해보려 한다.

 

1) 세션 리플레이 기능

 - 현 시점에서는 출시 예정으로 보인다. (whatap의 경우 release 예정이 없지만, 다행히 new Relic의 경우 release 예정이라는 부분에서 향후 해당 기능 만큼은 다시 한번 리뷰해 보려 한다. )

 

2) 세션 탐색

 - Session Traces 메뉴 클릭시 특정 기간동안의 Page별 Session목록을 보여주고 있다. 

ex) 상대적으로 Error횟수가 많고, Paged Load 가 느린 페이지 하나를 살펴보자.

 

 

 - 상단에는 페이지 성능 요약 및 Timeline 별 리소스 다운롣, Javascript 이벤트를 보여주고 있다.

 - 하단에 세션을 살펴보면 Error 추적을 할 수 있다. (타이밍, Error Stack Trace 등을 보여준다. )

 

 - 상기 화면의 "View similar errors"를 클릭 하면 해당 에러를 특정 기간 에러 상세 페이지로 넘어가게 된다. 상세 페이지는 따로 살펴보자.

 

ex) 이미지 로드시의 오류 예시

 

 - 마우스, 스크롤링, 클릭 이벤트 등등을 수집하고 있는데, 현 시점에서는 딱히 유용하지 않지만, 이를 토대로 Session Replay로 제공 되면 유용할 것 같다.

 

 

3) 에러 탐색 

 - 에러 탭 > Triage 에서는 먼저 특정 기간 동안 발생한 에러에 대해 몇가지 보여주고 있다..

① 에러 조건 필터

② 에러 발생 횟수 및 Page Load시의 에러 그래프 (변경 구성 가능하다.)

③ 에러를 특정 기준으로 Grouping 하여 보여 주고 있다. (해결 및 무시 상태로 변경 가능)

 

 - "Triage" 탭 옆의 Tab인 "Group erros"도 유사한 화면을 보여주고 있다.

 

 - 특정 에러를 클릭하면 해당 에러 상세 페이지를 노출해 준다.

(두 페이지 모두 상세페이지도 유사하기 때문에 에러 상세 페이지는 1개만 살펴보자.)

 

① 에러 발생관련 Graph, 주요 속성 3가지를 표현해주고 있다.

② Stack Trace 정보 및 Source Map Uplaoad 기능을 제공해주고 있다.

   ( inline Code의 경우는 SourceMap 파일 업로드가 불가능함을 설명해 주고 있다. )

 

 - Stack Trace 하단 영역에서는 Attributes를 보여 주고 있다.

 

3)  성능 모니터링

 - Core Web Vitals에 근거한 수치를 측정 해주고 있다.

 

 - 이외 통계정보들도 제공해 준다.

ex) Geography

 

ex) Device Type 및 Browser 정

 

ex) OS 정

 

4) AJAX 모니터링

 - 타사의 fetch 에러 등을 별도의 AJAX 모니터링으로 제공해주는것으로 보인다.

 - 이 부분의 통계정보도 한눈에 볼 수 있어 어느정도의 인사이트를 얻어갈 수 있을 것 같다.

 

ex) Desktop, Mobile, Tablet 별로 통계정보를 따로 볼 수 있으며,  Top20 AJAX를 확인할 수 있다.

 - 나의 경우 DataDog api가 81%를 차지 하고 있다.

 

ex) Total AJAX 대비 각각의 AJAX 비중 및 요청 건수에 대해 시각적으로 보여 준다.

 

ex) Status Code 통계를 보여주는데 408 에러가 발생했었음을 보여 준다.

 

ex) 평균 데이터 전송 량을 보여 준다.

 

5) 알림 설정

 - New Relic도 통합 모니터링을 제공하기 떄문에 별도의 Alert 설정 탭이 존재 한다. 

 

 - 해당 Alert 조건을 충족하면 메일로 알람을 주게 되며, 

 

 - 클릭을 통해 해당 에러 상세 페이지를 확인할 수 있다.

 

 

※ 개인적인 생각...

 - 외산 소프트웨어로 속도가 느려 답답함을 느꼈다.
 - RUM만 기준으로 봤을땐 아직 타 솔루션보다 약간은 뒤쳐져 있는 것 같다. ( Session Replay기능이 제공되지 않는다는점 (출시 예정이지만) 등등 )

 - 하지만 비용정책이 달르기도 하고, 또 다른 플랜을 세워볼 수 있으며, 통합 모니터링을 해볼 수 있다는 점에서 POC 개념에서는 시도해볼 만 한 것 같다.

( DataDog과 가격 비교 Posting을 직접 한 만큼 가격면에서 DataDog이 비싸거나 New Relic이 쌀수도 있다는 생각은 든다 ) 

ex) https://newrelic.com/kr/competitive-comparison/datadog

 - 매우 new relic의 주관적인 입장일 수 있으니 재미로 보자.

 

 - 국내 기업들의 레퍼런스도 거의 없고, 공식 사이트 조차 너무 반응이 느려 테스트 대상에서 제외 하려고 하였지만, 한국 지사가 생겼고 투자하려는 의지가 있지 않을까 하여 간단하게 살펴 보았다.

 

300x250
Contents

포스팅 주소를 복사했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